자소서 · 모든 회사 / 설비기술/개발
Q. 설비기술 자소서 경험
안녕하세요, 설비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전자공학 학생입니다. 설비기술이 설비의 예방정비와 고장 발생 시 대응하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제가 했던 경험 중에 설비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PLC설계 GX Work2 프로그램으로 기본 논리게이트를 설계한 경험 2. PID 제어 PID를 조절하여 드론의 자세제어를 개선한 경험 3. 컨트롤러 고장 원인 분석 로그를 분석 및 납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확인, 이후 회로 칩 손상으로 판단하고 칩의 저항 측정으로 가설검증 이 세가지의 경험이 크게 설비기술과 도움이 되지 않다고는 생각하지만 어떤 경험들이 자소서에 녹이면 좋을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설비기술이 납땜과 관련된 업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02.28
답변 3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전자공학 전공자로서 설비기술 직무를 준비하시는군요! 말씀하신 세 가지 경험 모두 설비기술 직무와 충분히 연결될 수 있는 훌륭한 소재입니다. 핵심만 짚어 답변드릴게요. 1. 경험별 자소서 활용 포인트 PLC 설계 (GX Works2): 설비 제어의 기본입니다. 단순히 논리게이트 설계에 그치지 말고, 이를 통해 **'설비의 동작 시퀀스를 이해하고 제어 로직을 분석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이 있음을 강조하세요. PID 제어: 설비는 정밀한 온도, 압력, 위치 제어가 필수입니다. 드론의 자세 제어 경험은 **'변수(Parameter) 최적화를 통해 설비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오차를 줄이는 정밀 제어 감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고장 분석: 설비기술의 핵심인 'Troubleshooting(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로그 분석부터 가설 검증, 저항 측정까지 이어진 논리적인 과정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설비 이슈를 해결하는 프로세스와 완벽히 일치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소재입니다. 2. 설비기술과 납땜 업무 설비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현장에서 납땜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로 메인보드나 모듈 전체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정비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납땜 관련 지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회로 기판의 불량 원인이 냉납(Cold joint)인지, 소자 파손인지 판별할 줄 아는 능력은 고장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협력사나 설계 팀에 피드백을 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3번(고장 분석) 경험을 메인으로 세워 논리적 해결 능력을 보여주시고, 1·2번을 통해 제어 역량을 뒷받침하신다면 아주 매력적인 자소서가 될 것입니다.
- iiiliiilili현대자동차코과장 ∙ 채택률 38% ∙일치직무
설비에서는 말씀하신 것 전부 골고루 섞어서 사용합니다..!!! 그나마 자소서에는 3번이 제일 어울릴 것 같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꼭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설비기술은 단순 정비가 아니라 설비 안정화와 원인 분석 역량이 핵심입니다. 작성하신 경험은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PLC 설계는 자동화 설비 이해도로 연결하면 좋고, PID 제어는 공정 안정화 관점으로 풀어내시면 설비 튜닝 경험으로 보입니다. 특히 컨트롤러 고장 원인 분석 경험은 트러블슈팅 역량을 잘 보여줄 수 있어 가장 강점입니다. 설비기술은 직접 납땜을 주업무로 하진 않지만 부품 교체나 센서 점검 등 하드웨어 이해는 분명 도움이 됩니다. 경험을 단순 수행이 아닌 문제 발견부터 개선까지의 과정 중심으로 정리하시면 경쟁력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설비기술 이직이 현실상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 SMT설비기술 직무로 3월부터 출근하는데 산업분야가 완전히 달라져서 이직관련해서 걱정이 너무 됩니다. 혹시 가능한지와 스펙적인부분이 궁금합니다.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